[알림] 농업 농촌의 길 20
중간선거 이후 대미 통상
양곡관리법, 해방 직후로
[김종철의 음악이 있는 에
크리스마스 라이츠 '매지
스마트농업과 식물공장이
공익직불제 성공 필수조건
힌남노: 북한 벼농사에 직
[90]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아름다운 자연 느끼기
시선집중 GS&J
 
Home > 시선집중 GS&J > 시선집중 GS&J
   
시선집중 GS&J
강좌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10.24
구분
축산업 연구
저자
조영득,조재환,이정환
제목
[127호] 소비자는 어떤 한우고기를 선호하는가? 

시선집중GSnJ 제127호는 GS&J 이정환 이사장과 GS&J연구위원 조재환(부산대교수), GS&J 조영득 연구원이 집필하였습니다.

 

*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의 의뢰로 GS&J가 수행한 「한우 류별 및 등급별 수요변화와 비육전략 수립」의 일부를 수정 보완한 것임.   

 

 

<요약>

 

 소비자는 어떤 한우고기를 선호하는가?

 

 

 ○ 한우 비육이 고급화를 추구한 결과 2000년대에 들어 1+등급 이상 출현율은 5%에서 30%로 증가한 반면 3등급은 55%에서 10% 수준으로 감소하는 극적인 변화를 달성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고급육 출현율이 높은 거세우의 비중이 10%대에서 90%로 9배나 증가하는 거세우 비육 확산에 의해 주도되었다.

 

○ 그 결과 상위등급은 공급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하위 등급은 공급량이 감소하였으나, 고급육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는 점점 높아지고 하위등급에 대한 선호도는 감소하여 상하위 등급간의 가격차이는 확대되어 왔다.

 

○ 거세우 비육이 급격히 확산된 것은 거세우가 수소에 비해 고급육 출현율 상승 속도는 물론 두당 도체중 증가 속도도 훨씬 높아 거세우 비육의 상대적 유리성이 계속 향상되어 왔기 때문이다.

 

○ 그러나 1+등급 이상의 고급육에서는 암소고기 가격이 거세우보다 높고, 1등급 이하에서는 수소고기 가격이 암소는 물론 거세우보다 높아, 소비자가 고급육에서는 암소, 거세우, 수소의 순으로 선호하고, 하위 등급에서는 수소, 거세우, 암소의 순으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경남에서는 암소에 대한 선호도가 특히 높고 수소에 대한 선호도는 가장 낮은 반면, 경북에서는 암소에 대한 선호도가 낮고 수소에 대한 선호도가 도리어 높았으며, 전남에서는 거세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거세우 비육의 유리성은 연차별로 진폭이 매우 크고 지역별로도 차이가 커서, 2010년에는 거세우와 수소의 가격차이가 축소되어 경북을 중심으로 두당 월간 조수입이 수소보다 거세우가 낮았으나 경남에서는 여전히 거세우가 높았다.

 

○ 수입 쇠고기는 육우 가격에는 상당한 영향을 미치지만 한우고기와는 대체성이 낮아 3등급 가격에만 미미한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수입이 증가하더라도 한우고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관련 시선집중 GSnJ 및 보고서>  

고영곤 외, “거세우의 출하월령, 적정한가?”, 시선집중 GSnJ 118호, 2011.

○ 이정환 외, 「한우의 류별 및 등급별 수요변화와 비육전략 수립」, GSnJ, 2011.   

○ 이정환 외, 「출하월령별 경제성 분석 및 출하월령별 우수농가 사례조사」, GSnJ, 농협중앙회 축산연구원, 2010.   

 

댓글
아이디 비밀번호

다음글
[128호] 한우 비육전략은 어떻게 해야 하나?
이전글
[126호] (수정판) 쌀값 어떻게 될까?